본문 바로가기

지금부터 건강관리

40대 ~ 50대 갱년기가 의심된다면? 꼭 알아야 하는 13가지 증상

40대 ~ 50대 갱년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이 글은 지금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고, 갱년기 증상을 겪는 분들이 읽고 계실겁니다. 

 

 

단 5분만 글을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의사가 알려준 13가지의 갱년기 증상들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갱년기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호르몬이 변화하기에 생기는 증상들입니다. 흔히 누구나 겪는 일이란 뜻이죠. 지금부터도 관리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까지도 알려드리니, 갑작스레 겪는일이라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열감

갑자기 몸이 뜨거워지고 얼굴, 목, 가슴 등이 붉어지며 땀이 나는 증상입니다. 짧게는 몇 초, 길게는 몇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주로 상체와 얼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2. 야간 발한

밤에 자는 동안 과도하게 땀을 흘리는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잠에서 깨거나 잠옷과 침구가 젖을 정도로 심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심계항진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불규칙하게 뛰는 것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심박수가 빠르게 증가하거나 불규칙하게 뛰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불안감과 공포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수면 장애

잠들기가 어려움. 자주 깨는 문제. 불면증 증상. 깊게 잠들지 못하는 문제등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수면의 질이 나쁘기 때문에 만성 피로, 낮에 졸림, 집중력 저하의 문제를 겪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5. 불안 발작

갑작스럽게 강력한 불안감이 밀려오는 증상입니다. 심박수가 증가하거나, 숨이 가쁘고 어지러움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6. 집중력 저하

또한 어떤 일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면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업무에 지장이 생기며 기억력 감퇴와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피로감

지속적인 피로감이 있어서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줍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게 됩니다.

 

 

8. 짜증

작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며 화를 내는 증상입니다. 감정 조절이 평소보다 어려워질 수 있고, 주변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9. 기억력 감퇴

단기 기억력 저하로 단어가 잘 생각이 나지 않거나, 건망증 증상이 있는 등 단기적으로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더 심하다면 중요한 정보를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10. 기분 변화

갑작스럽게 기분이 변하게 됩니다. 우울감, 행복, 짜증, 불안등의 감정적인 기분들이 빠르게 교차하게 될 수 있습니다.

 

 

11. 관절 통증

관절 부위에 통증은 있으나, 붓지 않고 염증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손목, 무릎, 어깨등에 통증이 있습니다.

 

 

12. 눈 건강 변화

시력이 낮아지거나, 눈이 쉽게 건조해 집니다. 그리고 눈의 피로가 쉽게 쌓이게 됩니다.

 

 

13. 구강 건강 변화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고, 잇몸 질환이나 음식을 섭취하는 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본 내용은 갱년기의 13가지 증상입니다. 이 다음글부터는 어떻게 관리를 하는 게 가장 좋은지, 평소 일상생활에서는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